"프로"(=Print Robot) 이용자 가이드

  • 가상아트보드

    (Adobe Illustrator만 해당되는 내용) "Rectangle Tool"을 이용하여 직사각 또는 정사각 형태는(블리드포함, 배경색 및 외곽선 컬러없음) "프로"가 인식하는 가상 아트보드가 됩니다. "프로"는 하나의 가상아트보드를 하나의 페이지 또는 단면으로 인식합니다. "프로"는 2개의 가상아트보드가 가로로 나란히 배열되었을시 각각 앞면, 뒷면으로 세로로 배치되면 다음페이지 또는 추가 주문건 수로 인식합니다. "프로"로 데이터를 접수시 일러스트 일반 아트보드와 관계없이 필히 "프로"가 인식할 수 있는 가상아트보드안에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 작업사이즈

    작업사이즈는 제품별로 상이한 블리드(=Bleed)를 포함한 크기입니다. 작업사이즈는 가상 아트보드 크기와 같습니다. 제품별 "주문페이지>자동견적기"에서 인쇄용 템플릿을 다운받으시면 정확한 제품별 작업사이즈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문건수

    주문건수는 같은 스펙(사이즈, 재질, 수량 등)일때 각기 다른 디자인 아트웍 수량을 의미합니다. 예를들면 재질은 반누보, 인쇄는 풀컬러 양면, 수량은 200매인데 인원 수가 10명이라면 주문건수는 10건이됩니다. 주문건수를 활용하시면 인원별로 주문서를 작성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 블리드 설정

    배경이미지가 있는 경우 인쇄공정 특성상 종이 끝부분까지 완벽하게 인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 재단되는 영역보다 좀더 크게 배경이미지를 인쇄하여 정사이즈로 재단을 합니다. 실제 재단되는 부분부터 좀더 크게 인쇄된 영역을 전문용어로 블리드(=Bleed)라고 합니다.

    각 나라별, 인쇄소별, 제품별 블리드 크기는 생산시설물에 따라 다릅미다. 해외의 경우 통상 2~5mm 사이입니다. 프린트로보의 경우 디지털 명함의 경우 1~2mm 입니다. 제품별 정확한 블리드(=Bleed)는 "주문페이지>자동견적기"에서 인쇄용 템플릿을 다운받으시면 정확한 블리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리드(=Bleed)를 임의로 주시면 주문접수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 가이드 삭제

    인쇄접수에 불필요한 가이드는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어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해상도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으로는 선명하게 보이는 이미지가 막상 인쇄하여 보면 모자이크처럼 보이거나 블러처리된 것처럼 보인적 있으신가요? 이는 이미지 해상도 부족에 의한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인쇄용 이미지해상도는 보통 인치당 300픽셀정도에서 가장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만일 4x6인치 사이즈의 엽서를 만드신다면 데이터가 1200x1800(가로x세로) 픽셀인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표준인쇄품질을 위한 마지노선 이미지해상도는 인치당 240픽셀입니다.



  • 이미지 클리핑

    빠른수정방법 : (어도비 일러스트만 해당) Select a Objent > (Menu) Object > Clipping Mask > Release
    Shortcut Key : Ctrl + Alt + 7



  • 투명도

    만일 데이터에 투명효과를 주셨다면 투명도 Flattening 처리를 해주셔야합니다. Flattening은 투명효과가 적용된 아트웍을 벡터기반의 영역과 래스터기반의 영역을 분리해줍니다. Flattening은 믹스된 이미지, 벡터오브젝트, 서체, 별색, 오버프린팅등 적용된 복잡한 아트웍을 인쇄시 필수적으로 필요한 처리입니다. Flattening을 처리하지 않을시 아래와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드랍 쉐도우 처리된 서체주변에 흰색후광이 나타남.
    2. 인쇄용 PDF 용량이 쓸때없이 커짐(A4 단면 전단 용량이 350MB가 넘어감).
    3. 사진이미지가 원래의 색상이 아닌 밝게 인쇄됨.
    4. 그라데이션 효과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음.

    일러스트, 인디자인등에서 Flattening 처리를 하여 PDF로 저장하시려면 "Acrobat 4.0(PDF 1.3)"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또는 일러스트 메뉴에서 Object > Flatten Transparency 기능을 이용하여 처리가능합니다.


  • 빈서체오브젝트

    서체 오브젝트를 사용했지만 실제 아무런 내용이 없는 객체는 삭제해주셔야 합니다.



  • 잠긴 오브젝트

    잠긴객체는 아래와 같이 Unlock를 하셔야합니다. 하리꼬미(=Imposition, 종이에 인쇄물 위치를 잡는공정) 인쇄공정에서 잠긴 오브젝트가 복사(=copy)가 되지않아 인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빠른수정방법 : (어도비 일러스트만 해당) Object > Unlock All
    Shortcut Key : Ctrl + Art + 2



  • 그라디언트

    그라데이션이 포함된 데이터를 모니터상에 보이는데로 밴딩현상없이 스무드하게 인쇄하려면 최종인쇄장비, 그라데이션 스텝범위, 일러스트 또는 포토샵 이용여부등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해야합니다. 그라디언트 문제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Rasterize" 기능을 활용하시고 자세한 내용은 어도비사 포럼과 프린트로보 고객센터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메쉬

    메쉬 오브젝트도 위 그라디언트 오브젝트와 같이 해당 오브젝트를 "Rasterize"처리 하셔야 합니다.



  • 블랜드

    블랜드 오브젝트도 위 그라디언트 오브젝트와 같이 해당 오브젝트를 "Rasterize"처리 하셔야 합니다.

    - 밝은 컬러를 사용하거나 어두운 블랜드를 짧게 만드세요. 밴딩현상은 매우 어두운 컬러와 화이트칼라에서 자주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 엠베드된 이미지

    링크된 이미지는 아래와 같이 모두 데이터안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 별색

    거의 모든 디자이너는 별색을 이용하여 작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별색인쇄는 생산성 문제로 대부분의 인쇄소에서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프린트로보에서는 명함기준으로 주문건수가 1,000건이 넘는 고객사에만 별색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로 접수시엔 별색을 포함한 데이터가 접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CMYK 프로세스 칼라로 별색을 변환해주셔야 합니다.



  • 색공간과 모드

    CMYK가 아닌 RGB로 접수시 뜻하지 않은 색상으로 변경되어 인쇄될 수 있으니 필히 모든 데이터는 CMYK 모드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 오버프린팅

    오버프린팅으로 인한 인쇄사고를 막기위해 아래와 같이 "Overprint Fill"과 "Overprint Stroke"는 체크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 리치블랙

    회사마다 엘레강스한 블랙을 만들기 위한 칼라 레시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잉크를 배합하면 건조후 잉크터짐 및 뒷묻음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폰트 사이즈

    폰트크기가 너무작으면 "프로"에서 접수가 안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폰트에 여러개의 칼라를 믹스하거나 잉크농도를 낮추면 가독성은 더 악화됩니다. 프린트로보에서는 블랙(K) 100%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 폰트 아웃라인

    인쇄사고중 가장 흔한 원인중의 하나가 서체입니다. 서체를 곡선화시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폰트 아웃라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빠른수정방법 : (어도비 일러스트만 해당) Choose Type > Create Outlines.